인간관계가 틀어지는 원인
인간관계는 우리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다른 것들보다 우리는 관계가 잘 풀리지 않을 때 스트레스와 긴장, 심하면 불면증에도 시달립니다. 나쁜 관계, 또는 불안한 관계 뒤에 숨어있는 주요 원인은 사람이나 사건이 아닙니다. 가장 중요한 원인은 내 마음가짐입니다. 내 마음대로 관계가 풀리지 않을 때 우리는 남의 입장보다는 내 생각에만 귀 기울이는 경향이 있습니다. 그렇게 되면 내 마음은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 차게 되고 어느새 상대방과 과거에 공유한 모든 좋은 순간들도 갑자기 다 왜곡시키거나 잊어버리게 됩니다.
마음은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
우리의 인간관계에 마음은 가장 중요한 부분과 역할을 합니다.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마음이 먼저 쉬어야 합니다. 내 마음이 짜증과 분노로 가득 차있을 때는 상대의 이야기가 들리지 않고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어렵습니다. 마음에 여유를 가져야만 관계나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이성적이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.
그런 이유로 마음 수련 기술은 반드시 필요합니다. 비합리적인 생각을 통제하고 마음에 평화를 가져 오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. 마음수련 실체는 내 마음 속에 있는 생각을 하나 하나 바꿀 수 있는 과정이자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훈련입니다.
예를 들어 우리는 사람과의 관계가 어려워지면 일반적으로 상대방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됩니다. 그 사람의 좋은 점을 보기를 외면하고 그 사람을 비난하게 됩니다. 의사 소통 과정에서도 늘 오해가 생기고 그때마다 상대방을 탓하게 될 겁니다. 전문가들은 많은 연구에서 밝혀졌듯이 일반적으로 인간은 어려운 관계에 처하면 나보다는 상대방을 고치려 들거나 탓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. 이런 왜곡된 접근 방식 자체가 어려운 관계를 더 나쁘게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.
더 큰 마음으로 수용하기
어려운 관계에 이르면 첫째로 다른 사람에 대한 마음과 태도를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. 상대방에 대한 마음과 태도를 순간 바꾸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더 큰마음으로 고쳐갈 때 나의 수용력은 커집니다. 또한, 정기적으로 꾸준히 마음수련을 하면서 불안감을 없애고 마음을 항상 여유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. 그럴 때만이 부정적인 생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고 사람 간의 의사소통도 더욱 명확해집니다.
장기적이고 꾸준한 마음 훈련
마음 수련을 할 때는 단기간이 아니라 장기간 꾸준히 해야만이 최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 매일 정해진 시간에 자신을 성찰하다 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인간관계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. 마음에 여유가 있을 때 일방적인 자기주장보다 상대 입장에서는 그럴 수도 있겠다는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상대의 말에 더 깊이 공감하게 되고 화가 불쑥 치밀어오르는 횟수도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.
마음수련은 마음의 평화와 위안을 찾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입니다. 마음이 더 편안해질 때 부정적인 마음에서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음을 스스로 알게 될 것입니다. 그러면 현재 어려운 관계에 대한 해결책도 스스로 찾는 지혜를 갖게 됩니다.